본문 바로가기
Security_/Forensic

[Forensic] 파일시스템의 논리적인 구조 (디렉토리 구조)

by 낭람_ 2020. 8. 6.
반응형

논리적 구조에는 다음과 같이 4개가 있다.

1. 평면 디렉터리 구조

- 하나의 디렉토리만이 존재하고 모든 파일들을 하나의 디렉터리에 저장하는 구조

- 단일 사용자의 경우 시스템 파일들과 사용자의 파일을 하나의 디렉터리에 넣게 된다.

- 다중 사용자의 경우 여러 사용자 파일들이 모두 디렉토리에 존재하기 때문에 더 큰 문제가 된다.

- 여러 사용자가 있어도 같은 이름의 파일은 쓸 수 없다.

- 논리적인 그룹핑이 어렵다.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 사용자별로 자신만의 파일 디렉터리를 가지고 있는 구조

- 사용자가 다르다면 같은 이름의 파일을 가질 수 있다.

- 각 사용자들은 자신에게 배정된 디렉토리에 자신의 파일들을 저장할 수 있다.

- 논리적인 그룹핑이 어렵다.

- 다른 사용자에게 파일 공유가 불가능하다.

 

3. 계층 디렉토리 구조

- 가장 일반적인 디렉터리 구조이다.

- 여러 계층을 생성할 수 있다.

- 사용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파일들을 나름대로 분류하여 별도의 디렉터리에서 관리할 수 있다.

- UNIX, MS-DOS, Windows등의 대부분 운영체제가 이 구조를 사용한다.

- 경로에는 절대 경로, 상대 경로가 존재한다.

4.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한 디렉터리에 저장해 놓고 공유하는 방식

- 위의 계층 디렉토리 구조를 확장한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