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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ution_/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

by 낭람_ 2020.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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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python]

def solution(dartResult):
    dart_list = list(dartResult)
    score = []
    i = -1
    for idx in range(len(dartResult)) :
        if dart_list[idx].isdigit() :
            if dart_list[idx+1].isdigit() : # 10인경우 정수가 연속으로 두 번
                score.append(10)
            elif dart_list[idx-1].isdigit() : #10인경우 다시 0을 넣는 경우를 방지
                continue
            else : # 한자리인 경우                
                score.append(int(dart_list[idx]))
            i += 1
        else : # 옵션인 경우
            if dart_list[idx] == 'D' :
                score[i] **= 2
            elif dart_list[idx] == 'T' :
                score[i] **= 3
            elif dart_list[idx] == '*' :
                if len(score) == 1 :
                    score[i] *= 2
                else :
                    score[i] *= 2
                    score[i-1] *= 2
            elif dart_list[idx] == '#':
                score[i] *= (-1)
    return sum(score)

 

흠.. 10인경우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서 너무 막막했다.. 

또한 10일때 0을 처리 안해서 ... 삽질해ㄸ..

 

[다른사람풀이]

import re


def solution(dartResult):
    bonus = {'S' : 1, 'D' : 2, 'T' : 3}
    option = {'' : 1, '*' : 2, '#' : -1}
    p = re.compile('(\d+)([SDT])([*#]?)')
    dart = p.findall(dartResult)
    for i in range(len(dart)):
        if dart[i][2] == '*' and i > 0:
            dart[i-1] *= 2
        dart[i] = int(dart[i][0]) ** bonus[dart[i][1]] * option[dart[i][2]]

    answer = sum(dart)
    return answer

 

음.. 정규식을 이용하여 풀었다.. 문자열을 처리할때는 정규식도 나쁘지 않은것 같다.

 

def solution(dartResult):
    point = []
    answer = []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k')
    point = ['10' if i == 'k' else i for i in dartResult]
    print(point)

    i = -1
    sdt = ['S', 'D', 'T']
    for j in point:
        if j in sdt :
            answer[i] = answer[i] ** (sdt.index(j)+1)
        elif j == '*':
            answer[i] = answer[i] * 2
            if i != 0 :
                answer[i - 1] = answer[i - 1] * 2
        elif j == '#':
            answer[i] = answer[i] * (-1)
        else:
            answer.append(int(j))
            i += 1
    return sum(answer)

 

오.. 10을 새로운 문자로 치환해서 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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