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lution_/명품 java

[명품 JAVA] 6장 실습문제 (모듈과 패키지 개념, 자바 기본 패키지)

by 낭람_ 2019. 5. 16.
반응형

[공지] 코딩, 솔루션, 포스팅 주제 관련


[6장 1번]


다음 main()이 실행되면 아래 예시와 같이 출력되도록 MyPoint 클래스를 작성하라.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Point p = new MyPoint(3, 50);
MyPoint q = new MyPoint(4, 50);
System.out.println(p);
if(p.equals(q)) System.out.println("같은 점");
else System.out.println("다른 점");
}

Point(3,50)
다른점


[풀이]

public class MyPoint {
private int x, y;
public My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Point(" + x + "," + y + ")";
}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MyPoint p = (MyPoint)pbj;
if(x == p.x && y == p.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Point p = new MyPoint(3, 50);
MyPoint q = new MyPoint(4, 50);
System.out.println(p);
if(p.equals(q)) System.out.println("같은 점");
else System.out.println("다른 점");
}
}


[6장 2번]


중심을 나타내는 정수 x, y와 반지름 radius 필드를 가지는 Circle 클래스를 작성하고자 한다. 생성자는 3개의 인자(x, y, raidus)를 받아 해당 필드를 초기화하고, equals() 메소드는 두 개의 Circle 객체의 중심이 같으면 같은 것으로 판별하도록 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ircle a = new Circle(2, 3, 5); // 중심 (2, 3)에 반지름 5인 원
Circle b = new Circle(2, 3, 30); // 중심 (2, 3)에 반지름 30인 원
System.out.println("원 a : " + a);
System.out.println("원 b : " + b);
if(a.equals(b))
System.out.println("같은 원");
else
System.out.println("서로 다른 원");
}

원 a : Circle(2,3)반지름5
원 b : Circle(2,3)반지름30
같은 원


[풀이]

public class Circle {
private int x, y, radius;
public Circle(int x, int y, int radius) {
this.x = x;
this.y = y;
this.radius = radius;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Circle("+x+","+y+")반지름"+radius;
}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Circle p = (Circle)obj;
if(p.x == x && p.y == y) //중심이 같으면 같은 원이다.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ircle a = new Circle(2, 3, 5); // 중심 (2, 3)에 반지름 5인 원
Circle b = new Circle(2, 3, 30); // 중심 (2, 3)에 반지름 30인 원
System.out.println("원 a : " + a);
System.out.println("원 b : " + b);
if(a.equals(b))
System.out.println("같은 원");
else
System.out.println("서로 다른 원");
}
}


[6장 3번]


다음 코드를 수정하여, Calc 클래스는 etc 패키지에, MainApp 클래스는 main 패키지로 분리 작성하라.

class Calc {
private int x, y;
public Calc(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ublic int sum() { return x+y; }
}
public class Main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 c = new Calc(10, 20);
System.out.println(c.sum());
}
}


[풀이]

- etc 패키지

package etc;
public class Calc {
private int x, y;
public Calc(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ublic int sum() { return x+y; }
}

- main 패키지

package main;
import etc.Calc;
public class Main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 c = new Calc(10, 20);
System.out.println(c.sum());
}
}


[6장 4번]


다음 코드를 수정하여 Shape 클래스는 base 패키지에, Circle 클래스는 derived 패키지에, GraphicEditor 클래스는 app 패키지에 분리 작성하라.

public clas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Shape"); }
}
public class Circle extend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Cirlce"); }
}
public class GraphicEdit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pe shape = new Circle();
shape.draw();
}
}


[풀이]

- base 패키지

package base;
public clas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Shape"); }
}

- derived 패키지

package derived;
import base.Shape;
public class Circle extend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Cirlce"); }
}

- app 패키지

package app;
import base.Shape;
import derived.Circle;
public class GraphicEdit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pe shape = new Circle();
shape.draw();
}
}


[6장 5번]


Calendar 객체를 생성하면 현재 시간을 알 수 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현재 시간이 4시에서 낮 12시 이전이면 "Good Morning"을, 오후 6시 이전이면 "Good Afternoon"을, 밤 10시 이전이면 "Good Evening"을, 그 이후는 "Good Night"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현재 시간은 10시 22분입니다.
Good Morning


[풀이]

import java.util.Calendar;
public class GoodMorn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endar now = Calendar.getInstance(); // Calendar 객체 생성
// now는 현재 시간 값을 가지고 있음
int hour = now.get(Calendar.HOUR_OF_DAY);
int minute = now.get(Calendar.MINUTE);
System.out.println("현재 시간은 " + hour + "시 " + minute + "분입니다.");
if(hour > 4 && hour < 12)
System.out.println("Good Morning");
else if(hour >= 12 && hour < 18)
System.out.println("Good Afternoon");
else if(hour >= 18 && hour < 22)
System.out.println("Good Evening");
else
System.out.println("Good Night");
}
}


[6장 6번]


경과시간을 맞추는 게임을 작성하라. 다음 예시를 참고하면, <Enter> 키를 입력하면 현재 초 시간을 보여주고 여기서 10초에 더 근접하도록 다음 <Enter> 키를 입력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10초에 가까운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황기태 시작 키  >>
	현재 초 시간 = 42
10초 예상 후 키  >>
	현재 초 시간 = 50
이재문 시작 키  >>
	현재 초 시간 = 51
10초 예상 후 키  >>
	현재 초 시간 = 4
황기태의 결과 8, 이재문의 결과 13, 승자는 황기태


[풀이]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Calendar;
class Person {
Calendar now = Calendar.getInstance();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private String name, buffer;
private int sec1, sec2;
public Perso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ame() {
System.out.print(name+" 시작 <Enter>키 >>");
sec1 = enter();
System.out.print("10초 예상 후 <Enter>키 >>");
sec2 = enter();
if(sec1 < sec2)
return sec2-sec1;
else
return (60-sec1) + sec2;
}
public int enter() {
buffer = sc.nextLine();
now = Calendar.getInstance();
System.out.println("\t현재 초 시간 = "+ now.get(Calendar.SECOND));
return now.get(Calendar.SECOND);
}
}
public class chap06_prac06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erson1 = new Person("황기태");
Person person2 = new Person("이재문");
System.out.println("10초에 가까운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int result1 = person1.game();
int result2 = person2.game();
if(Math.abs(result1 - 10) < Math.abs(result2 - 10))
System.out.println("황기태의 결과 "+result1+", 이재문의 결과 "+result2+", 승자는 황기태");
else
System.out.println("황기태의 결과 "+result1+", 이재문의 결과 "+result2+", 승자는 이재문");
}
}


[6장 7번]


Scanner를 이용하여 한 라인을 읽고, 공백으로 분리된 어절이 몇 개 들어 있는지 "그만"을 입력할 때까지 반복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I love Java.
어절 개수는 3
>>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로서 매우 좋은 언어이다.
어절 개수는 7
>>그만
종료합니다...

[Hint] Scanner.nextLine()을 이용하면 빈칸을 포함하여 한 번에 한 줄을 읽을 수 있다.

(1) StringTokenizer 클래스를 이용하여 작성하라.

[풀이]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WordCou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while(true) {
System.out.print(">>");
String s = scanner.nextLine();
if(s.equals("그만")) {
System.out.println("종료합니다...");
break;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s, " ");
System.out.println("어절 개수는 " + st.countTokens());
}
scanner.close();
}
}

(2) String 클래스의 split() 메소드를 이용하여 작성하라.

[풀이]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WordCou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while(true) {
System.out.print(">>");
String s = scanner.nextLine();
if(s.equals("그만")) {
System.out.println("종료합니다...");
break;
}
String [] words = s.split(" ");
System.out.println("어절 개수는 " + words.length);
}
scanner.close();
}
}


[6장 8번]


문자열을 입력받아 한 글자씩 회전시켜 모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문자열을 입력하세요. 빈칸이나 있어도 되고 영어 한글 모두 됩니다.
I Love you
 Love youI
Love youI 
ove youI L
ve youI Lo
e youI Lov
 youI Love
youI Love 
ouI Love y
uI Love yo
I Love you

[Hint] Scanner.nextLine()을 이용하면 빈칸을 포함하여 한 번에 한 줄을 읽을 수 있다.


[풀이]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hap06_prac08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ln("문자열을 입력하세요. 빈칸이나 있어도 되고 영어 한글 모두 됩니다.");
String str = sc.nextLine();
for(int i = 1; i <= str.length() ;i++) {
System.out.print(str.substring(i));
System.out.println(str.substring(0, i));
}
sc.close();
}
}


[6장 9번]


철수와 컴퓨터의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어보자. 가위, 바위, 보는 각각 1, 2, 3 키이다. 철수가 키를 입력하면, 동시에 프로그램도 Math.Random()을 이용하여 1, 2, 3 중에 한 수를 발생시키고 이것을 컴퓨터가 낸 것으로 한다. 그런 다음 철수와 컴퓨터 중 누가 이겼는지 판별하여 승자를 출력하라.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1
철수(가위) : 컴퓨터(바위)
컴퓨터가 이겼습니다.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3
철수(보) : 컴퓨터(바위)
철수가 이겼습니다.
철수[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4


[풀이]

import java.util.Scanner;
class Player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public Player(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int turn() {
System.out.print(name + "[가위(1), 바위(2), 보(3), 끝내기(4)]>>");
return scanner.nextInt();
}
}
class Computer extends Player {
public Computer(String name) {
super(name);
}
public int turn() {
return (int)(Math.random() * 3 + 1); // 1부터 3까지의 수
}
}
public class Kawibawibo {
private final String s[] = {"가위", "바위", "보"};
private Player [] players = new Player[2];
public Kawibawibo() {
players[0] = new Player("철수");
players[1] = new Computer("컴퓨터");
}
public void run() {
int userChoice, computerChoice;
while (true) {
userChoice = players[0].turn(); // 철수 차례
if (userChoice == 4)
break; // 게임 끝내기
computerChoice = players[1].turn(); // 컴퓨터 차례
if (userChoice < 1 || userChoice > 3) {
System.out.println("잘못 입력하셨습니다.");
}
else {
System.out.print(players[0].getName() + "(" + s[userChoice-1] + ")" + " : ");
System.out.println(players[1].getName() + "(" + s[computerChoice-1] + ")");
int diff = userChoice - computerChoice;
switch (diff) {
case 0: // 같은 것을 낸 경우
System.out.println("비겼습니다.");
break;
case -1: // 사용자가 가위, 컴퓨터가 바위 또는 사용자가 바위, 컴퓨터가 보
case 2: // 사용자가 보, 컴퓨터가 가위
System.out.println(players[1].getName()+"가 이겼습니다.");
break;
case 1: // 사용자가 바위, 컴퓨터가 가위 또는 사용자가 보, 컴퓨터가 바위
case -2: // 사용자가 가위, 컴퓨터가 보
System.out.println(players[0].getName()+"가 이겼습니다.");
}
}
}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Kawibawibo game = new Kawibawibo();
game.run();
}
}


[6장 10번]


갬블링 게임을 만들어보자. 두 사람이 게임을 진행한다. 이들의 이름을 키보드로 입력 받으며 각 사람은 Person 클래스로 작성하라. 그러므로 프로그램에는 2개의 Person 객체가 생성되어야 한다. 두 사람은 번갈아 가면서 게임을 진행하는데 각 사람이 자기 차례에서 <Enter> 키를 입력하면, 3개의 난수가 발생되고 이 숫자가 모두 같으면 승자가 되고 게임이 끝난다. 난수의 범위를 너무 크게 잡으면 3개의 숫자가 일치하게 나올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숫자의 범위는 1~3까지로 한다.

1번째 선수 이름>>수희
2번째 선수 이름>>연수
[수희]:
	3  1  1  아쉽군요!
[연수]:
	3  1  3  아쉽군요!
[수희]:
	2  2  1  아쉽군요!
[연수]:
	1  1  2  아쉽군요!
[수희]:
	3  3  3  수희님이 이겼습니다!


[풀이]

import java.util.Scanner;
class Person {
private int num1, num2, num3;
public String name;
public Perso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boolean game() {
num1 = (int) ((Math.random()*3)+1);
num2 = (int) ((Math.random()*3)+1);
num3 = (int) ((Math.random()*3)+1);
System.out.print("\t"+num1+" "+num2+" "+num3+" ");
if(num1 == num2 && num2 == num3)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
public class chap06_prac1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1번째 선수 이름>>");
String name = sc.next();
Person person1 = new Person(name);
System.out.print("2번째 선수 이름>>");
name =sc.next();
Person person2 = new Person(name);
String buffer = sc.nextLine();
while(true) {
System.out.print("["+person1.name+"]:<Enter>");
buffer = sc.nextLine();
if(person1.game()) {
System.out.println(person1.name+"님이 이겼습니다!");
break;
}
System.out.println("아쉽군요!");
System.out.print("["+person2.name+"]:<Enter>");
buffer = sc.nextLine();
if(person2.game()) {
System.out.println(person2.name+"님이 이겼습니다!");
break;
}
System.out.println("아쉽군요!");
}
sc.close();
}
}


[6장 11번]


StringBuffer 클래스를 활용하여 명령처럼 문자열을 수정하라. 아래 실행 예시에서 love!LOVE는 love를 찾아 LOVE로 수정하라는 명령이다. 첫 번째 만난 문자열만 수정한다.

>>우리는 love Java Programming.
명령: 우리는!We
We love Java Programming.
명령: LOV!사랑
찾을 수 없습니다!
명령: !Java
찾을 수 없습니다!
명령: love!LOVE
We LOVE Java Programming.
명령: 그만
종료합니다


[풀이]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WordReplac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String text = scanner.nextLine(); // 한 라인을 문자열로 읽는다.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text);
while(true) {
System.out.print("명령: ");
String cmd = scanner.nextLine(); // 한 라인을 문자열로 읽는다.
if(cmd.equals("그만")) {
System.out.print("종료합니다");
break;
}
String [] tokens = cmd.split("!");
if(tokens.length != 2) {
System.out.println("잘못된 명령입니다!");
}
else {
if(tokens[0].length() == 0 || tokens[1].length() == 0) {
System.out.println("잘못된 명령입니다!");
continue;
}
int index = sb.indexOf(tokens[0]);
if(index == -1) { // not found!
System.out.println("찾을 수 없습니다!");
continue;
}
sb.replace(index, index+tokens[0].length(), tokens[1]);
System.out.println(sb.toString());
}
}
scanner.close();
}
}


[6장 12번]


문제 10의 갬블링 게임을 n명이 하도록 수정하라. 실행 예시와 같이 게임에 참여하는 선수의 수를 입력받고 각 선수의 이름을 입력받도록 수정하라.

겜블링 게임에 참여할 선수 숫자>>3
1번째 선수 이름>>황
2번째 선수 이름>>이
3번째 선수 이름>>김
[황]:
	2  3  3  아쉽군요!
[이]:
	1  2  2  아쉽군요!
[김]:
	2  2  3  아쉽군요!
[황]:
	3  2  2  아쉽군요!
[이]:
	1  1  3  아쉽군요!
[김]:
	2  2  1  아쉽군요!
[황]:
	2  2  2  황님이 이겼습니다!


[풀이]

import java.util.Scanner;
class Person {
private int num1, num2, num3;
public String name;
public Perso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boolean game() {
num1 = (int) ((Math.random()*3)+1);
num2 = (int) ((Math.random()*3)+1);
num3 = (int) ((Math.random()*3)+1);
System.out.print("\t"+num1+" "+num2+" "+num3+" ");
if(num1 == num2 && num2 == num3)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
public class chap06_prac1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겜블링 게임에 참여할 선수 숫자>>");
int num = sc.nextInt();
Person[] person = new Person[num];
for(int i=0; i<num; i++) {
System.out.print((i+1)+"번째 선수 이름>>");
String name = sc.next();
person[i] = new Person(name);
}
String buffer = sc.nextLine();
while(true) {
for(int i=0; i<num; i++) {
System.out.print("["+person[i].name+"]:<Enter>");
buffer = sc.nextLine();
if(person[i].game()) {
System.out.println(person[i].name+"님이 이겼습니다!");
sc.close();
return;
}
System.out.println("아쉽군요!");
}
}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