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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ution_/명품 java

[명품 JAVA] 4장 연습문제 (클래스와 객체)

by 낭람_ 2019.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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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1번]


자바의 클래스와 객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클래스 바깥에 전역 변수는 선언할 수 없다.

2.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다.

3. 클래스의 멤버 변수를 필드라고 부르며, 클래스는 필드와 메소드로 이루어진다..

4. 필드는 클래스 내에서 private 보다 public으로 선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4. 필드는 클래스 내에서 private 보다 public으로 선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_ public보다 private로 선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장 2번]


생성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생성자가 작성되어 있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추가해준다.

2.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반드시 같아야 한다.

3. this()는 생성자 내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는 코드이다.

4. 생성자에서는 아무 값도 리턴하지 않기 때문에 return문을 사용할 수 없다.


- 4. 생성자에서는 아무 값도 리턴하지 않기 때문에 return문을 사용할 수 없다. _ 생성자의 실행을 끝내고자 하면 생성자 코드 내 어디서든 return; 문을 사용하면 된다.


[4장 3번]


다음 코드 중 오류가 있는 것은?

1. Power []p = new Power[10];    2. Power p[] = new Power[10];    3. Power p[10] = new Power[10];    4.Power[] p;


- 3. Power p[10] = new Power[10]; _ Power p[] = new Power[10]; 으로 선언해야 한다.


[4장 4번]


다음 코드에 대해 설명하는 문항 중 틀린 것은?

Book[] book = new Book[10];

1. book은 배열에 대한 레퍼런스이다.

2. Book 객체가 10개 만들어진다.

3. for(int i=0; i<book.size; i++) book[i] = new Book();로 객체들을 만들어야 비로소 배열이 완성된다.

4. book[0], book[1], ... , book[9] 모두 Book 객체에 대한 레퍼런스이다.


- 2. Book 객체가 10개 만들어진다.


[4장 5번]


다음 중 메소드 오버로딩에 실패한 사례는?

(1) class A{
int x;
void f(int a) { x = a; }
int f(int b) { return x+b; }
}

(2) class A{
int x;
void f(int a ) { x = a; }
void f() { x = 0; }
}

(3) class A {
int x;
inf f() { return x; }
int f(int a, int b) { return a+b; }
}

(4) class A {
static int x=0;
static int f(int a) { return a+x; }
static int f() { return 3; }
}


- 1. _ void f(int a)와 int f(int b)는 메소드 이름과 매개변수 개수 및 타입이 모두 다르므로 메소드 오버로딩이 실패한 사례이다. 리턴 타입이 다른 것은 오버로딩과 관련이 없다.


[4장 6번]


다음 코드에 대해 답해라.

class TV {
int size;
String manufacturer;
public TV() {
size = 32;
manufacturer = "LG";
System.out.println(size+"인치 "+manufacturer);
}
public TV(String manufacturer) {
this.size = 32;
this.manufacturer = "LG";
System.out.println(size+"인치 "+manufacturer);
}
public TV(int size, String manufacturer) {
this.size = 32;
this.manufacturer = "LG";
System.out.println(size+"인치 "+manufacturer);
}
}

(1) this()를 이용하여 생성자를 수정하라.

class TV {
int size;
String manufacturer;
public TV() {
this(32, "LG");
}
public TV(String manufacturer) {
this(32, manufacturer);
}
public TV(int size, String manufacturer) {
this.size=size;
this.manufacturer=manufacturer;
System.out.println(size+"인치 "+manufacturer);
}
}

(2) new TV(); 와 new TV("삼성");를 실행하면 실행 결과는 각각 무엇인가?

- 32인치 LG

- 32인치 삼성

(3) 65인치 "삼성" TV 객체를 생성하는 코드를 적어라.

new TV(65,"삼성");

(4) this()를 이용하는 장점은 무엇이가?

- 같은 클래스 내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


[4장 7번]


다음 클래스에는 컴파일 오류가 있다. 오류 부분을 지적하고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제시하라. 그리고 그 중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설명하라.

class Person {
private int age;
}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Person aPerson = new Person();
aPerson.age = 17;
}
}


[풀이]

class Person {
private int age;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public void setAge(int age) {
this.age = age;
}
}

[이유]

- age가 private로 선언되어 있기 때문에, Person 클래스 밖에서 접근이 불가능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방법]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클래스의 주요 필드는 private로 해두고, public 속성의 set/get 메소드를 별도로 만들어 이 메소드를 통해서만 필드를 접근하게 하여 필드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4장 8번]


다음 코드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바람직한 코드로 수정하라.

class Power {
public int kick;
public int punch;
}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Power robot = new Power();
robot.kick = 10;
robot.punch = 20;
}
}


[풀이]

class Power{
private int kick;
private int punch;
public void setKick(int kick) {
this.kick = kick;
}
public void setPunch(int punch) {
this.punch = punch;
}
}


[4장 9번]


다음은 객체 소멸에 대한 설명이다. 보기에서 빈칸에 적절한 말을 삽입하라.

자바에서는 객체를 임의로 소멸시킬수 없으며, 이것은 개발자에게 매우 다행한 일이다. 
참조하는 레퍼런스가 하나도 없는 객체를 가비지라고 판단하고, 이를 가용 메모리로 자동
수집하는 가비지 컬렉션을 진행시킨다. 응용프로그램에서 자바 플랫폼에게 이 과정을
지시하고자 하면 System.gc()코드를 호출하면 된다.


[4장 10번]


다음 코드가 실행될 때 가비지가 발생하는가? 만일 발생한다면 발생하는 위치와 과정을 설명하라.

(1) String s = null;
for(int n=0; n<10; n++) {
s = new String("Hello"+n);
System.out.println(s);
}

(2) String a = new String("aa");
String b = a;
String c = b;
a = null;
b = null;


- (1) 에서 s가 가리키던 new String("Hello"+n); 부분이 반복문을 실행할수록 가비지가 발생한다.

- (2) 에서는 가비지가 발생하지 않는다. (결국은 c가 String("aa")를 가리키기 때문)


[4장 11번]


다음 클래스에서 멤버 함수의 사용이 잘못된 것은?

class StaticTest {
static int a;
static int getA() { return a; } //(1)
int b;
int getB() { return b; } //(2)
int f() { return getA(); } //(3)
static int g() { return getB(); } //(4)
}


- 4. static int g() { return getB(); } _ static 메소드에서 non-static 멤버를 접근할 수 없다.


[4장 12번]


다음 코드에서 잘못된 문장은?

class StaticSample {
public int x;
public static int y;
public static int f() { return y; }
}
public class UsingStatic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StaticSample.x = 5; //(1)
StaticSample.y = 10; //(2)
int tmp = StaticSample.f(); //(3)
StaticSample a = new StaticSample();
tmp = a.y; //(4)
}
}


- 1. StaticSample.x = 5; _ StaticSample StaticSample = new StaticSample();를 main 안에 써줘야 한다.

- static 멤버는 new에 의해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사용이 가능하다.


[4장 13번]


다음 소스에 틀린 부분이 있는지 판단하라. 만일 있다면 수정하라.

class Test {
public int f(int a, int b) {
return a + b;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int sum = f(2,4);
}
}


- 틀린 부분이 존재한다. main이 static 타입이므로, f()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f()도 static 타입이어야한다.

- static public int f(int a, int b) { return a + b; }로 변경해야 한다.


[4장 14번]


다음 코드에는 final과 관련하여 3가지 잘못된 것이 있다. 잘못된 내용을 설명하라.

final class Rect {
final protected int x = 5;
final public void f() {
x++;
System.out.pring(x);
}
}
class SpecialRect extends Rect { // SpecialRect는 Rect를 상속받는다.
public void f() {
System.out.print(super.x); // super.x는 Rect의 x
}
}


[풀이]

final class Rect {
final protected int x = 5;
final public void f() {
x++; // final 붙은 변수는 변경되지 못한다. (상수처리)
System.out.pring(x);
}
}
class SpecialRect extends Rect { // final 붙은 클래스는 상속하지 못한다.
public void f() {
System.out.print(super.x); // final 붙은 메소드는 오버라이딩 되지 못한다.
}
}


[4장 15번]


가비지와 가비지 컬렉션은 표준 C나 C++에는 없는 자바 언어의 독특한 특성이다. 가비지란 무엇인지, 자바에서는 왜 가비지 컬렉션이 필요한지, 가비지 컬렉션이 개발자에게 주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설명하라.


- 가비지란 new 연산자를 이용하여 시스템으로부터 할당받아 사용하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객체나 배열 메모리를 가비지라 한다.

- 가비지가 많아지면 상대적으로 자바 가상 기계에서 으용프로그램에게 할당 해줄 수 있는 가용 메모리의 양이 줄어들어 자바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비지 컬렉션이 필요하다.

- 자바 가상 기계는 가용 공간이 일정 크기 이하로 줄어들게 되면 자동으로 가비지를 회수하여 가용 메모리 공간을 늘려 개발자는 할당 받은 메모리를 반환하는 코딩 부담을 덜게 된다.


[4장 16번]


다음 표를 완성하라. 멤버가 4가지 접근 지정자로 각각 선언되었을 때, 같은 패키지의 클래스와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에서 이 멤버를 접근할 수 있는지 O, X로 표기하라.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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