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rtificate_/네트워크관리사

[네트워크] 브로드캐스트(Broadcast)

by 낭람_ 2018. 11. 14.
반응형

[브로드캐스트(Broadcast)]


브로드캐스트(Broadcast)

- 1 대 전체

- 로컬 랜 상에 붙어있는(브로드캐스트 도메인 안에 있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들에게 보내는 통신이다.

- 예를 들어 동네 이장님이 마이크로 "동네 사람들! 반상회가 있으니 모이세요!" 라고 동네에 방송한 방식과 같다.

- 여기서 동네(방송을 듣는 영역)는 브로드캐스트 도메인과 같다.

- 브로드캐스트의 주소는 FFFF.FFFFF.FFFF(맥 어드레스일 경우)이다.

- 이 주소로 패킷을 CPU가 받으면 무조건 읽어들인다. _ (원래는 자신의 맥 어드레스와 목적지 맥 어드레스가 다르면 버림)

- 브로드캐스트는 네트워크 상의 전체 노드로 전송되기 때문에 전체 트래픽이 증가.

- 이 패킷을 받은 CPU는 이 패킷을 처리하게 되고 PC의 성능도 떨어진다.

- 즉, 과도한 브로드캐스트는 전체 네트워크 성능 뿐만 아니라 PC의 성능도 떨어지게 한다.


브로드캐스트(Broadcast) 사용하는 예시

- 처음 두 PC간에 통신을 할는 경우에. 상대 IP는 알 수 있더라도 맥 어드레스는 알 수 없다.

- 이때, 상대편의 맥 어드레스를 알기 위해서 하는 동작이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이다.

- ARP는 브로드캐스트 방식이다.

- 만약 네트워크 내의 컴퓨터에게 "이 IP 주소 가진 컴퓨터가 누구야?"라고 브로드캐스트를 보내면, 그 IP 주소를 가진 컴퓨터가 "나야"라고 답을 보내면서맥 어드레스도 같이 보내는 과정을 ARP라고 한다.

- 이 외에도 라우터끼리 정보를 교환하거나, 다른 라우터를 찾을 경우에 사용을하고,

- 서버들이 자신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모든 클라이언트들에게 알릴 때 등 브로드캐스트를 사용한다.

- 브로드캐스트는 한 번 발생하고 끝내는 것이 아닌, 30초나 1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발생 시킨다.


유니캐스트(Unicast)란?

멀티캐스트(Multicast)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