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기설] #4.2주차 정리

by 낭람_ 2018. 10. 26.
반응형

[#4.2주차]


시스템 사고(system thinking)란?

- 문제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9개의 창(window)을 통해서 문제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는 창의적 사고 기법

- 하나의 시스템을 과거, 현재, 미래 의 시간 개념으로 구분해서 검토하고, 상위 시스템과 하위 시스템고 함께 고려하는 사고 기법

- 멀티스크린(multiscreen)사고, 시스템 연산자(system operator)라고도 칭함


시간 개념 구분

- 시간 개념은 상황에 따라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나뉘어짐

거시적 관점 : 문제 발생 이전 | 문제가 발생한 시점 | 문제 발생 이후

미시적 관점 : 문제 발생 직전 | 문제가 발생한 시점 | 문제 발생 직후 


시스템 수준(level) 구분

- 상위 시스템, 시스템, 하위 시스템으로 구분

- 상위 시스템 : 시스템이 기능을 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것

- 시스템 : 시스템 자체

- 하위 시스템 :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구성 요소와 부품들


문제 인식을 위한 판단 기준

- 현재 시스템에서 문제를 인식할 수도 있지만, 상위 시스템이나 하위 시스템에서 문제를 발견하거나 창안 가능

- 현재나 미래 시점에서만 새로운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시점에서도 문제를 발견하거나 창안 가능

- 현재 시스템에서 문제를 인식했을 때는 해결 시점이 매우 중요, 장기적인 문제보다는 단기적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가 바람직함

- 문제를 누가 먼저 해결하느냐가 시장의 선점 여부를 결정

- 현재 시스템에서 문제를 인식하기 보다는 미래의 상위 시스템에서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 미래의 상위 시스템에서 문제를 인식하면 블루오션을 선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높아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