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기설] #1주차 정리

by 낭람_ 2018. 9. 14.
반응형

[#1주차]


공학(Engineering)이란?

- 문제 해결의 학문이며,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용적인 학문

- 인간의 삶을 물질적으로 더 풍요롭게 하고, 환경저긍로 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만들기 위한 지식과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학문


즉, 문제 해결의 학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용적 학문, 물질적인 풍요를 돕는 학문,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한 학문이다.


공학자(Engineer)란?

- 공학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


과학자와 공학자 비교

- 과학자 : 아는것, 공학자 : 만드는 것(하는 것)

- 과학자 : 새로운 지식 추가, 공학자 : 실용적인 문제에 적용해서 문제 해결

- 21C 지식기반사회 공학자의 기본소양 : 분석적 사고력외에 판단력, 창의력, 예측능력, 팀워크 능력이나 평생학습 능력 등.


공학 문제(Engineering problem)란?

-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편의성이나 안전성, 효율성, 경제성 등을 개선시키는 것과 관련된 모든 문제


공학자의 임무

- 공학 문제를 해결하는 것


[핵심]

21C 공학자에게 필요한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21C 공학자의 임무 : 잠재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


창의성(Creativity)의 정의

- 심리학 문헌에만 5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정의 존재

- 길포드의 정의 : "창의성은 유연성,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을 의미한다." + 경쟁성 까지

- 즉, 일반인도 창의적이 될 수 있다.


창의성의 어원 

1. 영어 단어 'Creativity'의 어원

- 성장하는 것(to have grown)이란 의미를 가진 라틴어인 'creatus'

- 모르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 이미 알고 있는 기존 지식을 재구성 함으로써 성장하는 것을 의미

즉, 무존재 → 존재 또는 존재 → 보다 개선된 존재로 향상


2) 한자 창의(創意)의 어원

- 자신이 가진 기존 생각을 파괴해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생각을 만드는 것.

즉, 고정관념의 탈피 또는 발상의 전환


공학에서의 창의성

- 창의적 발상과 방법을 통해 실용적인 결과를 얻는 것



창의성에 대한 오해

- 기발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다.

(허황된 아이디어가 창의적인 것으로 둔갑되어, 문제 해결 방해)

- 주어진 조건과 현실을 무시해도 된다.

(주어진 조건과 현실을 무시하고 도출된 아이디어는 실용성이 없음)

-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다.

(비판적 사고와 의사 결정 능력 저하)


창의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

- 문제 인식 능력이다.    - 문제 정의 능력이다.     - 문제 점검 능력이다.     - 참신성을 내포한다.

- 실용성을 내포한다.     - 창의적 발상 도구를 활용해서 증폭 된다.     - 목적 지향성이다.     - 문제 해결 능력이다.


공학자에 요구되는 창의성

- 실용적인 결과로 연결될 수 있는 창의성 

- 문제해결의 최적 해결책(Best solution)을 찾는것이 공학자의 주요 역할


창의성 계발

계발 != 개발

[계발] _ Improvement Enlightenment

- 슬기나 재능, 사상들을 일깨워줌

- 어두운 것, 찾아지지 않는것들을 밝혀주거나 열어주는것


[개발] _ development

- 유용하게 만듦    - 지식 재능을 발달     - 산업, 경제등을 발전

- 새로운것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 놓음

즉, 계발과 개발은 엄연히 다르다.


우리가 창의성을 계발 하는 이유

- 창의성은 훌륭한 엔지니어를 위대한 엔지니어로 만들기 때문


[과제]

기발한 App 소개

- 본인이 사용해 본 앱 중에서 가장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 앱을 하나 소개하고 새로운 앱 아이디어 제안.

- 형식 자유, 주제 자유, 새로운 앱 아이디어는 기존에 개발된 앱에서 기능을 추가해도 상관 없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