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공학(Engineering)이란?
- 문제 해결의 학문이며,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용적인 학문
- 인간의 삶을 물질적으로 더 풍요롭게 하고, 환경저긍로 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만들기 위한 지식과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학문
즉, 문제 해결의 학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실용적 학문, 물질적인 풍요를 돕는 학문,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한 학문이다.
공학자(Engineer)란?
- 공학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
과학자와 공학자 비교
- 과학자 : 아는것, 공학자 : 만드는 것(하는 것)
- 과학자 : 새로운 지식 추가, 공학자 : 실용적인 문제에 적용해서 문제 해결
- 21C 지식기반사회 공학자의 기본소양 : 분석적 사고력외에 판단력, 창의력, 예측능력, 팀워크 능력이나 평생학습 능력 등.
공학 문제(Engineering problem)란?
-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편의성이나 안전성, 효율성, 경제성 등을 개선시키는 것과 관련된 모든 문제
공학자의 임무
- 공학 문제를 해결하는 것
[핵심]
21C 공학자에게 필요한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21C 공학자의 임무 : 잠재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
창의성(Creativity)의 정의
- 심리학 문헌에만 5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정의 존재
- 길포드의 정의 : "창의성은 유연성,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을 의미한다." + 경쟁성 까지
- 즉, 일반인도 창의적이 될 수 있다.
창의성의 어원
1. 영어 단어 'Creativity'의 어원
- 성장하는 것(to have grown)이란 의미를 가진 라틴어인 'creatus'
- 모르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 이미 알고 있는 기존 지식을 재구성 함으로써 성장하는 것을 의미
즉, 무존재 → 존재 또는 존재 → 보다 개선된 존재로 향상
2) 한자 창의(創意)의 어원
- 자신이 가진 기존 생각을 파괴해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생각을 만드는 것.
즉, 고정관념의 탈피 또는 발상의 전환
공학에서의 창의성
- 창의적 발상과 방법을 통해 실용적인 결과를 얻는 것
창의성에 대한 오해
- 기발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다.
(허황된 아이디어가 창의적인 것으로 둔갑되어, 문제 해결 방해)
- 주어진 조건과 현실을 무시해도 된다.
(주어진 조건과 현실을 무시하고 도출된 아이디어는 실용성이 없음)
-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다.
(비판적 사고와 의사 결정 능력 저하)
창의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
- 문제 인식 능력이다. - 문제 정의 능력이다. - 문제 점검 능력이다. - 참신성을 내포한다.
- 실용성을 내포한다. - 창의적 발상 도구를 활용해서 증폭 된다. - 목적 지향성이다. - 문제 해결 능력이다.
공학자에 요구되는 창의성
- 실용적인 결과로 연결될 수 있는 창의성
- 문제해결의 최적 해결책(Best solution)을 찾는것이 공학자의 주요 역할
창의성 계발
계발 != 개발
[계발] _ Improvement Enlightenment
- 슬기나 재능, 사상들을 일깨워줌
- 어두운 것, 찾아지지 않는것들을 밝혀주거나 열어주는것
[개발] _ development
- 유용하게 만듦 - 지식 재능을 발달 - 산업, 경제등을 발전
- 새로운것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 놓음
즉, 계발과 개발은 엄연히 다르다.
우리가 창의성을 계발 하는 이유
- 창의성은 훌륭한 엔지니어를 위대한 엔지니어로 만들기 때문
[과제]
기발한 App 소개
- 본인이 사용해 본 앱 중에서 가장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 앱을 하나 소개하고 새로운 앱 아이디어 제안.
- 형식 자유, 주제 자유, 새로운 앱 아이디어는 기존에 개발된 앱에서 기능을 추가해도 상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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